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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랜만에 인터넷이 끊겨서 전화를 했더니 콜센터에서 출동비를 안내하네요.
인터넷은 회선 서비스이고 문제 발생 시 정상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조치(수리)는 기업이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장애 발생시 원활하지 않은 서비스에 대한 보상은 왜 안해 주는가? (물론 크게 길게 터지면 찔끔 주는 경우도 있긴 하더라..)
상담사 및 현장 담당자와 통화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다.
- KT 장비 문제가 없으면 출동비가 청구된다.
- 개인 PC나 공유기 문제로 발생하는 장애일때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 - 출동비는 현장 지불이 아닌 다음 달 요금에 포함!!
- 청구 기준은 현장 엔지니어 측정장비로 정상이면 청구된다.
- 개인 공유기, PC 문제를 증명이 아닌 측정장비로 정상이 뜨면 전산으로 바로 청구
장애는 지속적이고 상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만 있는것이 아니다.
알 수 없는 특정 조건에서 간혈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라면 KT의 기준으로는 출동시 문제 없으면 고객과실로 인한 출동비 발생이다.
자동차를 예로 들면 문제가 있지만 진단(테스트) 시 재현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.
- 여러 번 방문해서 테스트로 증상을 재현해서 조치받을 수 있다.
- 장시간 주차 후 시동시 문제가 있다거나 온도가 내려가거나 비가 올때만 문제가 있다거나 하는 형태 말이다.
- PC 하드웨어, UTP, 라이터, 허브 등 장비도 일부 경험이 있다.
#FTTH 기가 인터넷
#광모뎀
@회선 1: 사설 공유기 - PC 3대 이상 테스트
@회선 2: KT 공유기 - PC 3대 이상 테스트
위 환경에서 짧지만 순단과 지연이 회선 모두 발생한다.
- 6대의 PC가 동일 문제의 확률은 낮고 PC는 정상으로 판단한다.
- 회선 2도 발생하므로 사설 공유기 여부는 관련 없다.
- 고객 장비라고 할 수 있는 PC, 사설 공유기 문제가 아니라면 그 외 KT(회선, 광모뎀, 그 이전 단계) 의심할 수 있다.
- 테스트 장비 연결 시 증상이 없으면 출동비가 청구된다.
- 간헐적 장애는 장비 연결 시 발생하지 않으면 정상 판정될 확률이 높다
- 장비 측정 결과는 전산등록되므로 - 장애는 처리 안되므로 반복 출동해서 마지막에 장애 판정되면 출동비는 환불되나?
- 예) 동일 사유로 10번 출동해서 10번째에 장애 판정되면
이전 청구한 9회는 10번째 사유로 인한 요청이므로 환불되어야 하지 않나?
- # 환불사례는 없다.
- # 환불 요청은 고객센터로 해보셔야 한다.
기사님도 출동비 부분 안내하면서 엄청 미안하다고 하네요.
저녁에 몇 초 끊기는 문제가 엔지니어 출동해서 장비 연결하는 시점이 동일하게 발생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?
서비스에 장애가 있지만 고객 문제가 아닌데 서비스 공급사가 원인 진단을 못하면 고객이 돈을 그 비용을 내야 하는가?
1. 문제는 있다.
2. 고객 문제는 아니다.
3. 원인 진단은 못한다.
4. 고객에게 청구한다.
이해하려 해도 KT 영업이익 감소에 출동비라는 이름의 빨대를 꼽는다는 생각만 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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